성표네 하우스

집밥 백선생2 6회] 다된장(만능된장)과 아이들(반찬들) 본문

소주방/집밥 백선생 시즌2

집밥 백선생2 6회] 다된장(만능된장)과 아이들(반찬들)

성표 2016. 5. 20. 11:33

집밥 백선생 시즌2를 짬날 때마다 보는데 요리도 배우고, 무엇보다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흡족하다. 그런데 최근 방영된 편을 못봐서 모르겠는데 아직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자들(김국진, 이종혁, 장동민, 정준영)이 먼저 요리 미션을 받고, 백선생 앞에서 간단히 발표하고, 요리를 하고, 다같이 시식하고 평가한 뒤 백선생이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는 전후반의 패턴으로 60분이 꾸려진다. 여기서 개인적으로 보기 불편한 것이 있다면 제자들이 먼저 요리해보는 전반전이다. 전반전은 좌충우돌하는 모습이 포인트라 여겨지는데 다들 은근히 백선생의 눈치를 보느라 위축되고, 알게 모르게 경직되어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그리고 그것을 바라보는 백선생은 얄밉거나, 거만하게 보일 때도 있다. 그래서 재미도 반감되고, 불편할 때도 있다. 그래서 말인데 미션이 주어지면 백선생은 자리를 피해 다른 곳에서 관찰하는 것이 어떨까 싶다. 발표도 서로하고, 과감히 이런 실수 저런 실수도 하고...


오늘의 요리 #01 다된장(만능된장)과 활용한 다른 반찬들 만들기(무침류, 강된장류, 달걀볶음)


만능된장, '다된장'


다섯가지 무침


세가지 강된장


상상이 안되는 달걀볶음



1) 요리 상상하기(맛, 식감, 향, 색) : 새로운 것이기에 생략


2) 요리하기


① 메인, 다된장 만들기

2~3주 냉장보관 가능한 만능된장 레시피 = 된장 5숟갈 + 갈은 깨 5숟갈 + 간마늘 1.5 숟갈 + 설탕 0.5 숟갈 + 참기름 2정도


포인트는 된장의 짠맛을 깨로 잡기



② 무침 만들기


 

 

무침은 간단하다. 먹기 좋게 재료를 썰은 다음 다된장으로 버무리면 끝.


 

 

오이도 되고, 마늘도 된다. 마늘 같은 경우는 하루나 이틀정도 숙성시키면 더욱 좋다.


가지와 미나리 무침


 

 

가지 무침. 썬 가지를 기름에 살짝 볶아준 후 된장에 버무려준다.


 

 

미나리 무침. 미나리를 끓은 물(소금을 넣어주면 미나리 색을 살려준다고 함)에 데친 후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 된장을 넣어 버무려 준다.



③ 강된장 만들기


 

강된장 끓이기 : 쌀뜨물(없으면 그냥 맹물)에 다된장을 넣고, 부재료 있으면 넣고 없으면 넣지 않고 끓이면 끝.


고등어조림 강된장 : 통조림 고등어를 부셔서 넣고, 쌀뜨물 넣고, 다된장 넣고 끓이면 끝.


멸치 강된장 : 멸치를 갈아서 넣고(그냥 넣어도 됨), 쌀뜨물 넣고, 다된장 넣고 끓이면 끝. (멸치를 한번 볶아준 뒤 갈아서 넣으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하다)


간단하쥬?



④ 달걀볶음 만들기


다된장 달걀 볶음 : 파기름에 달걀을 넣고 스크램블하듯 저어준 다음 다된장을 넣고 더 볶아준다. 끝. 이건 무슨 맛일지 모르겠다. 무슨 맛일까? 일단 먹지 못하는 맛은 아닌 것이 확실한데 말이다.


오늘도 잘 배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