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표네 하우스

집밥 백선생2 5회] 골뱅이무침과 초간장 골뱅이무침 본문

소주방/집밥 백선생 시즌2

집밥 백선생2 5회] 골뱅이무침과 초간장 골뱅이무침

성표 2016. 5. 12. 14:34

골뱅이무침은 을지로 골뱅이무침을 좋아했다. 맵게 먹고, 계란말이로 달래주는 맛에 먹었는데 밖에서 술안주로 먹자니 양에 비해 가격은 좀 비싸고(골뱅이는 고명 수준이라), 집에서 먹자니 해 먹을 줄 모르고, 그냥 골뱅이에 초고추장 찍어먹자니 없어보일 뿐더러 그것도 하루, 이틀이지 자주 먹을 수 없는 노릇이라 이번 5회 방송은 꽤 적절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오늘의 요리 #01 골뱅이무침 + #02 초간장 골뱅이무침


골뱅이 무침


초간장 골뱅이무침


1) 요리 상상하기(맛, 식감, 향, 색)

골뱅이 + 채소(파, 오이, 양파, 당근, 양배추, 깻잎 등 없으면 없는데로), 취향에 따라 북어채 또는 오징어채(진미채) + 소면 + 양념(초고추장, 초간장)


요리하기 전에 통조림의 골뱅이의 맛을 봐두면 간 맞추기 좋다고 함.


2) 요리하기


① 부재료 준비하기.

채소들을 먹기 좋게 적당히 썰어서 섞어놓는다. 파채를 직접 썰어야 할 경우는 아래 이미지처럼 접어서 만들면 쉽다.

 

 


② 북어채 또는 진미채를 쓸 경우. 물보다는 골뱅이 통조림에 있는 국물에 잠깐 적셔 사용한다.



※ 이 다음부터는 내가 기억하기 쉽게 순서를 바꿨음.

③ 소면 삶기.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끓어오르면 찬물을 부어준다. 그리고 다시 끓어오르면 다시 찬물을 한번 더 부어준다. 그리고 끓어오르면 찬물에 투입, 씻어준다. 이후 참기름과 간장으로 살짝 밑간을 해준다.


 

 

 


④ 양념 만들기.

골뱅이무침용 초고추장과 초간장 골뱅이무침용 초간장 만들기.


초고추장 만들기 : 고추장1 + 설탕1 + 식초1 + 간마늘 (취향에 따라 비율 조정할 것)


초간장 만들기 : 간장2 + 설탕1 + 식초1 + 간마늘 + 고춧가루 (취향에 따라 비율 조정할 것)


⑤ 완성하기


섞인 골뱅이와 각종 채소에 초고추장을 넣고 버무리기. 고춧가루로 색을 내고, 참기름으로 마무리하기.


초간장을 붓고 버무리기.


END -

.

.

.

잘 배웠습니다.

Comments